유데븐
아이피타임 A8ns-M 유무선공유기 본문
아이피타임 유무선공유기
EFM ipTIME A8ns-M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아이피타임 A8ns-M 유무선 공유기' 입니다. 다시는 내 손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건만, 끝내 여러 제품 거쳐 다시 돌아오게 되었네요. 얼마전에 구입한 티피링크 공유기도 심하지는 않았지만 간헐적으로 끊김 현상이 나타나 열받아서 큰맘먹고 구입했습니다. 요번년도에 공유기만 3대째 해먹었네요. -_-;
'A8ns-M'은 'A8004NS-M' 이라는 상위 모델에서 DRAM(1GB) , FLASH(4Gbytes) 을 DRAM(256MB) , FLASH(128Mbytes) 로 용량을 낮추고 가격을 줄인 모델입니다. 무선 커버리지에서 대략 10% 속도만 차이난다는 것만 빼고는 그 이외에 부가기능이나 성능은 동일합니다. 가정에서 쓰기에는 이정도도 넘치는 성능이지요. 입문용 프리미엄급 공유기라는 명칭이 걸맞을 것 같네요.
박스 전면. 하얀색 박스에 아이피타임 마크가 큼지막하게 붙어있습니다. 요즘 MU-MIMO 기술이 화두인 것은 분명한듯 보이네요. 굳이 적어논걸 보니. 모델명은 'A8ns-M'
박스 측면. 측면에는 간략하게 중요한 스펙만 적혀있습니다. AC2600, 4Tx-4Rx 안테나, 미디어텍 1.4GHz 쿼트코어 CPU, MU-MIMO 기술 지원, 네트워크 서버 기능
박스 후면. 후면에는 상세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아이피타임은 제품 사양을 비교적 자세하게 표기하는 편이라 이런건 마음에 듭니다.
국민 공유기라고 불리는 만큼 불량률도 많은가 봅니다. 아예 박스 측면에 교체 및 반품시 고객 정보를 기입하는 칸이 인쇄되어 있네요.
우체국 택배로 보내는 업체에서 구입을 했는데 왠걸 박스 측면이 다 우그러져서 왔네요 -_-; 대한통운이더라도 4중 포장해서 보내주는 곳으로 살껄... 여러분도 택배사보다는 뾱뾱이로 포장 겹겹이 잘 해주는 업체에서 구매하세요.
개봉을 해봅시다. 개봉씰을 뜯어야겠지요?
개봉을 하면 특유의 재활용 용기에 제품이 담겨있습니다. 에어캡좀 넣어주지...
구성품은 공유기, 어댑터, 랜선, 설명서가 있습니다.
공유기에는 이런 종이가 둘러져있네요. 환경보호를 위한다면 이런 종이를 덜 쓰는게 좋지 않을까요?
제품 윗면. 아이피타임 제품답게 깔끔합니다. 미니멀리즘이라는 디자인 언어를 고수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맛이 있어요. 근데 너무 오랫동안 비슷한 디자인을 써먹어서 이제는 질린다는 평도 있고 쓰다보면 하우징이 누렇게 변색되서 색상을 조금 다양하게 출시해줬으면 하는 바람은 있네요.
제품 측면. 일정 모양의 방열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반대쪽은 방열 구멍이 없어요. 팬쿨러가 위치한 곳에만 뚫려 있음.
하얀색의 실내 인테리어에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모서리는 라운딩 처리 되어 있고 마감 품질이 좋습니다.
제품 후면. 왼쪽부터 와이파이 및 LED 표시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는데, 와이파이 ON, OFF 스위치를 별도로 만든건 참신하네요. 이어서 USB 2.0 단자와 USB 3.0 단자가 있고, 4개의 유선랜 포트, WAN 포트,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원가 절감한다고 색상을 통일하는 공유기도 있는데 유선랜 단자와 WAN 포트의 색상을 다르게 적용한 것이 마음에 듭니다.
아쉬운건 제품 크기가 이렇게 큰데 유선랜 포트가 4개인 점, 그리고 리셋 버튼이 아직도 코딱지만 하다는건데 잘못 누를걸 미연에 방지한다지만 사용하기 너무 불편합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후면에 랜선이 여러개 붙어 있고 더군다나 공간이 협소한 곳에 놓고 사용한다면 제품을 들거나 몸을 꾸겨서 볼펜이나 이쑤시개로 집중해서 눌러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는 거...
그리고, WPS 버튼의 위치도 별로 좋지 않아요. 와이파이를 쉽게 연결하기 위한 기능이라면 전면에 버튼이 위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디자인 통일성 때문에 그런지 후면에 박혀있네요. 사용자 편의성도 좀 고려해주세요.
제품 후면. 후면은 회색 빛이 돕니다. 모서리 부근에는 분리 가능한 고무받침이 있으며 바닥면에는 측면과 동일한 패턴의 방열 구멍이 있습니다. 벽면 설치를 위한 홀도 마련이 되어있네요.
자세히 보면 바닥 부근에도 일자로 방열 구멍이 뚫려 있네요. 열관리에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제품 크기는 248 x 207 x 36.5 mm. 이렇게나 큽니다. -_-; 무게는 790g.
아래쪽에 시원하게 뻥 뚤려있는 홀은 세워쓸 수 있는 도킹 가이드 장착 홀이라고 하는데, 악세사리가 동봉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별도로 판매 하는것도 아니고... 어떻게 쓰라는거지 ?
안테나는 이렇게 기괴하게 마음대로 회전하며 쓸 수 있습니다. 별도로 분리할 수 없는게 단점. 이제는 분리할 수 있게 좀 만들어주면 안되나? 7dBi 도 쓰고 하게...
공유기 왼쪽 상단에는 냉각을 위한 홀이 있는데 자세히 보면 40mm 짜리 팬쿨러가 붙어 있습니다. 흡기가 아니라 공유기 내부 열을 배출하는 배기용으로 달려 있어요. 앞으로 공유기를 구입한다면 팬이 달려 있는 모델로 구입하겠다고 했는데 바로 이게 구매 포인트에 가장 큰 이유였지요.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자동 및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저속 및 고속으로도 돌릴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바로 옆에 소음측정기를 두었을때 저속에서는 35 데시벨, 고속에서는 45 데시벨 정도 나옵니다. 풍절음이나 고주파음은 다행히 없네요.
자, 여기까지 봤으면 내부 PCB 를 봐야겠지요? 파란색 PCB 위에 검정색 방열판이 3개나 있는데 안에는 모두 미디어텍 칩셋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요즘 미디어텍 칩셋도 상위 모델은 괜찮아요.
탑재된 CPU 는 4x4 802.11ac 플랫폼으로 최대 1.4GHz 로 작동하는 'MT7623' 칩셋입니다. 또한, 2.4GHz 와 5GHz 와이파이 처리를 위한 'MT7615' 칩셋을 개별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CPU 의 부담을 덜기 위한 설계일 수도 있겠네요. 4Tx-4Rx 를 지원하기 때문에 2x2 11ac 대비 무선 전송능력이 향상된것이 특징입니다. 안테나가 많을 수록 동시에 더 많은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전력 소비와 원가가 상승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5GHz 의 경우 최대 1733Mbps , 2.4GHz 의 경우 최대 800Mbps 의 최대 링크 속도를 지원하며 최대 2,600Mbps 까지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합니다. 아무리 이론적인 숫자놀음이라고 하지만, 속도 높은게 장땡이죠.
희한한건 EMI 실드캔을 이렇게 반쪽만 넣는건 처음봅니다?(반쪽도 안되는것 같음) 안테나 선이 지나가는 중요 부위만 실드캔이 있는데 아니 해줄꺼면 다해주던가.... -_-; 원가절감이 너무 심한거 아니오?
그래도 선 찝히거나 난장판 되지 말라고 별도의 선정리홀이 있네요. 꽤 많음. 선정리는 잘되어 있습니다.
2세대 MU-MIMO 기술을 지원해 MU-MIMO 를 지원하는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5GHz 대역의 무선랜을 사용할때 속도 저하 문제를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WAVE2 라고도 하지요. 다만 최신형 soc 가 아닌 일반적인 대부분 스마트폰의 경우 MU-MIMO 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게 함정.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를 쓰고 있는 입장에서 효과가 있는지 알 수가 없지만, 아이피타임에서 갤럭시 노트 8 를 가지고 자사 벤치마크 툴로 테스트 했을때 실효 속도 1.2Gbps 를 보여주었다고 하니 분명 효과는 있는셈. 고가의 최신형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신분들은 두배의 혜택을 볼 수가 있겠네요.
MU-MIMO 가 지원되니 빔포밍도 동시에 활성화가 되는데 빔포밍이란, 무작위로 모든 방향으로 신호를 보내지 않고 특정 단말에 신호를 더욱 효율적으로 보내어 와이파이 커버리지 및 속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술입니다. 다만, 디바이스를 제한 없이 동시에 지원하는 건 아닙니다. 통상 2~4 개정도? 한계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2.4GHz 대역은 매우 혼잡하여 신호가 중첩되는 문제가 있어 제 성능을 못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해결하고, 와이파이 채널의 처리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채널 본딩 기술도 적용되었습니다. 인접 채널을 통합해서 폭을 2배로 만드는 기술이지요. 802.11n 은 40Mhz , 1세대 802.11ac 는 80Mhz, 2세대 802.11ac 는 160Mhz 까지 지원합니다.
전원부를 봅시다. 꽤나 신경을 쓴 것 같아요. 아마도, 준 프리미엄급 공유기에 준하는 제품이니 네트워크 한계량을 어느정도 버텨줘야 할테고 나스와 같은 외부장치도 신경써야 할테니까요. 전원부는 다행히 전해질 캐패시터가 아닌 솔리드 캐패시터를 사용하였고 페라이트 초크 처럼 보이는 부품도 보입니다.
구석구석 살펴보면 뭐 만들다가 만듯한 흔적이 많아요. 팬쿨러 단자가 2개인 것 같은데 하나만 되있다던가...(?) 나중에 2개 인식이 되는지 테스트 해봐야겠어요.
어댑터를 보시겠습니다. 어댑터가 드럽게 큽니다. 흉기인줄...
크기는 길이 10 x 폭 5 cm 정도 됩니다. 선 길이는 대략 2m 정도?
제조는 KTEC 에서 합니다. 중국 심천에 위치한 회사로 1999년 부터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 AC 어댑터와 같은 전원 장치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만든다고 합니다. input 전류는 12V-3.5A 입니다. output 은 자세히 안나와있는데 45W 정도인 것 같아요. 아이피타임이 어댑터에 대해선 고질병이 많아서 걱정했는데 그나마 걱정을 좀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거 프리볼트 인것 같은데 뜬금포로 'OPEN' 버튼은 뭐지?
프리볼트 어댑터 맞네요. -_-; 이렇게 분리가 됩니다.
랜선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인터넷 대응을 위한 CAT.6 케이블입니다. 공유기도 하얀색이니 잘 매치가 될 것 같습니다.
포트에도 'GIGA' 라고 적혀있네요. 선이 좀 짧아서 WAN 용으로 써야 할듯.
설명서입니다. 아이파티임은 설명서가 정말 많아요. 많은건 좋은거죠. 공유기를 처음 쓰시는분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으니까요. 요즘은 원가절감한다고 설명서도 엄청 간소화하던데 이런건 칭찬해야해요.
공유기 보증기간은 2년입니다. 중간에 도장으로 찍은듯한 느낌의 제조날짜가 표기되어있는데 언제 제품이 생산됬는지 알 수 있는건 좋네요. 제조날짜 많이 지난거 받으면 좀 찝찝하잖아요.
성능 측정
유선 송수신 성능
유선 랜카드는 INTEL GIGABIT EXPI9301CT 를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회선은 KT FTTH 100Mbp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선 송수신 성능
테스트 단말기는 '삼성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를 사용하고 있고, 방문은 모두 닫은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무즈 HDMI 2.0 프리미엄 골드 케이블 (0) | 2018.01.02 |
---|---|
오리코 2139U3 외장하드 케이스 (0) | 2017.12.25 |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모바일 1850 마우스 (0) | 2017.12.25 |